HBS 뉴스광장
  • 북마크

연예.스포츠

정부, 스포츠진흥기본계획 발표..."28년까지 스포츠참여율 70% 달성"

2023.12
20

본문

정부가 스포츠 전 분야를 총망라한 종합계획인 ‘제1차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제1차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2024~2028)’,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대회(이하 강원2024) 준비상황’ 등을 논의했다.

제1차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은 ‘스포츠기본법’ 제8조에 따라 수립했다. 2028년까지 국민 일상 스포츠 참여율 70%, 스포츠 강국 주요 7개국(G7) 달성, 국내 스포츠시장 105조원 돌파를 목표로 하는 기본계획을 세웠다.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의 가장 큰 핵심은 스포츠를 통해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내용이다. 누구나 쉽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국민의 스포츠 참여를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올해 1만명이었던 운동 인센티브 지급대상을 2028년까지 50만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생애주기별 생활스포츠 프로그램 보급 등 국민 스포츠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유휴공간 활용해 체육시설 조성을 지원하고 스마트 경기장 구축,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확충(2027년까지 150개) 등 스포츠시설 접근성을 개선하는데 힘을 기울인다.

엘리트 스포츠 및 선수 육성체계 안정화에도 힘을 기울인다. 향후 유소년 스포츠 콤플렉스 등 훈련시설을 구축하고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수당도 인상하기로 했다.

더불어 공정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예방교육, 선진적 지도방식 개발, 상시 상담 등을 추진하고 체육인복지재단을 통해 체육인의 생활 안정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생활스포츠와 전문 스포츠가 함께 성장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스포츠클럽을 5만개까지 육성하고 학교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초등 1·2학년의 신체활동 시간을 늘리는 동시에 학교 체육시설 확충도 지원한다.

그밖에도 정부는 케이(K)-스포츠산업 메가허브(가칭)를 조성하고 기술·신용보증부 융자제도를 도입하는 등 스포츠산업을 신성장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어울러 골프의 대중화와 스포츠관광 활성화 등을 통해 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청사진도 내놓았다.

세계 스포츠 외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국제스포츠기구에 진출하고, 국제협력을 활성화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종목단체 선진화, 지방체육회 자생력 제고 등 스포츠 거버넌스를 확립하는데도 힘쓸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정책위원회 1기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을 위촉했다. 또한 허구연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 등 8명을 신임 민간위원으로 구성했다.

이번 회의에는 중앙부처 장·차관과 민간위원을 비롯한 정책위원회 위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최종구 강원2024 조직위원회 대표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